신호처리
[신호 처리] 1. 신호
mhiiii
2024. 3. 19. 19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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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호 처리의 목표
신호를 이해하고 시간과 주파수의 관계를 이해하여, 원하는 신호만을 취득
(필터링, 불필요한 성분을 제거)한다.
스칼라 신호 : 하나의 소스에서 발생되는 신호
벡터 신호 : 시간에 따라 두 개 이상의 소스에서 발생하는 신호
1차원 신호 == 스칼라 신호, 하나의 독립 변수로 표현 가능
다차원 신호 == 벡터 신호, 두 개 이상의 독립 변수로 표현 가능
신호
시공간적으로 변하는 물리량
신호의 종류
연속 신호 (Continuous signal, 아날로그 신호)
- 시간에 따라
- s(t)로 표기, t는 시간
이산 신호 (Discrete signal)
- 끊어진 형태
- 연속 신호를 샘플링(Sampling한 신호)한 것
- s[n]로 표기, n은 index
- 디지털 기기에서는 '연속', '무한'이라는 개념이 표현 불가하기 때문에 사용
주파수(Hz)
1초당 진동 횟수, 1/주기T(초)주파수가 높다 : 빠르게 변한다주파수가 낮다 : 느리게 변한다
주기 = 0.5
1/0.5 = 2
따라서, 2Hz
Reference
https://angeloyeo.github.io/2022/01/03/signal_processing_introduction.html
신호 처리 서론 - 공돌이의 수학정리노트 (Angelo's Math Notes)
angeloyeo.github.io
https://velog.io/@lunarainproject/dsp
디지털 신호처리 기초
신호는 시공간적으로 변하는 물리량으로, 형태에 따라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로 나눌 수 있다.신호를 목적에 맞게 가공하는 과정을 신호처리라고 한다.
velog.i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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